세월호 5주기 추모행사 각 처에서 진행

4·16연대, 세월호 참사 책임자 명단 발표 엄중 처벌 촉구
오는 16일 안산에서 '세월호 참사 5주기 기억식' 개최

  • 기사입력 2019.04.15 14:11
  • 최종수정 2019.04.15 14:16
  • 기자명 이의정 기자
바른미래당 유승민 전(前) 대표(왼쪽)와 자유한국당 황교안 당 대표 (사진출처=각 당 홈페이지)
바른미래당 유승민 전(前) 대표(왼쪽)와 자유한국당 황교안 당 대표 (사진출처=각 당 홈페이지)

16일 세월호 참사 5주기를 앞두고 지난 주말 내내 각처에서 추모 행사가 열렸다.

13일 서울시청에서는 ‘4월16일의 약속 국민연대’(4·16연대)와 서울시가 공동으로 개최한 세월호 참사 5주기 컨퍼런스가 열렸다. 광화문 광장에서는 오후 7시 세월호 5주기 기억문화제 ‘기억, 오늘에 내일을 묻다’가 시민 2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안산, 광주, 대구, 제주 등지에서도 추모물결이 펼쳐졌다.

안산시는 (사)4.16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위원장 장훈)와 4.16재단(이사장 김정헌)이 공동주관하고, 교육부, 행정안전부, 해양수산부, 경기도, 경기도교육청, 안산시가 지원하는 ‘세월호 참사 5주기 기억식’이 오는 16일 오후 3시에 안산 화랑유원지(제3주차장)에서 진행된다고 밝혔다.

세월호 참사 5주기를 맞아 각 정당도 입장을 밝혔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전대표는 15일 자신의 페이스북 글을 통해 “내일이면 세월호 5주기다. 5년이 지났지만 그날의 아픔은 그대로”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10년 전 3월 26일의 천안함, 5년 전 4월 16일의 세월호. 둘 다 깊은 슬픔과 아픔을 남겼다”며 “왜 우리 사회와 정치권은 서로 갈라져서 분열과 반목과 상호 비난을 멈추지 않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유 전 대표는 이제 세월호 참사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것에서 벗어나 공동체의 통합과 치유의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도 15일 세월호 5주기를 언급하며 “이 정권이 야당 시절에 한 행태를 우리도 똑같이 반복한다면 그 피해는 국민에게 돌아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정치공방만 벌이고 중요한 대책 마련에 소홀했던 악순환을 우리가 먼저 끊어낼 필요가 있다. 챙길 일은 선제적으로 챙기고 정부와 협력할 부분은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더불어 세월호 같은 안전사고가 다시는 발생해선 안 되며 최근 강원도 산불, 포항 지진 등 대형 재난사고가 발생한 곳을 방문하며 우리 사회가 여전히 고칠 곳이 많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한편 ‘4월16일의 약속 국민연대’(4·16연대)‘는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세월호 참사의 재수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며 1차 책임자 17명의 명단을 발표했다.

(사진출처=4월16일의 약속 국민연대)
(사진출처=4월16일의 약속 국민연대)

이 명단은 사고 당시 충분히 구조 가능한 100분의 시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304명의 퇴선 조처를 막고 숨지게 한 책임자들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 김장수 전 국가안보실장 등 청와대 4명, 김석균 전 해양경찰청장, 김수현 전 서해해경청장, 김문홍 전 목포해경서장 등 해경 7명, 김영석 전 해양수산부 장관 등 해수부 2명, 담당 국가정보원 직원 등이다. 또 당시 법무부 장관이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도 광주지검 수사 책임자에게 진실을 은폐하도록 압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으로 국군기무사령부(현 군사안보지원사령부)직원과 함께 이번 처벌 대상자에 포함됐다.

4·16연대 측은 “이번 책임자 명단 발표는 공소시효가 2년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서 수사 전담 기구를 즉각 설치하여 사고 책임자들의 여죄를 밝히고 공범 가담자를 처벌하기 위한 과정”이라며 “1차 명단에 이어 계속적인 책임자 명단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향후 청와대 국민청원 달성 및 사회적참사특조위의 수사의뢰를 요청하고, 정부의 수사 전담 기구에 관한 상의를 요청하여 즉각 책임자처벌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며 “또한 국민의 힘으로 책임자처벌을 하기 위한 ‘세월호 참사 책임자처벌 적폐청산 국민운동’을 선포하고, 피해자 고소인단과 국민 고발인단을 대거 모집하여 ‘국민고소고발인단’을 구성하여 책임자처벌을 위한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