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환] 두뇌에 기운을 불어넣는 ‘브레인 푸드’ ④
[알.쓸.신.환] 두뇌에 기운을 불어넣는 ‘브레인 푸드’ ④
  • 임영빈
  • 승인 2019.05.24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아두면 쓸모 있고 신기한 환경상식 17
연어, 성장기 어린이 두뇌 발달 도와…수험생, 직장인 눈 건강 보호
(사진출처=국민건강보험공단)
(사진출처=국민건강보험공단)

순간순간 방금까지 머릿속에서 했던 생각이 갑자기 사라져버린 경험 다들 없으신가요? 예전과 달리 이런 경험이 근래 들어 자주 생긴다면 그것은 우리 두뇌가 기능이 많이 약해졌다고 신호를 보내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억력이 점점 나빠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죠.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레 기억력이 감퇴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람의 두뇌는 60%가 지방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이러한 뇌 기능에 필수적인 영양소 중 하나가 오메가-3 지방산인데요. 이 오메가-3이 풍부한 식품 중 하나가 바로 연어입니다.

연어는 워낙 웰빙 푸드로 세간에 널리 인식되고 있죠. 특히 오메가-3의 주성분인 DHA는 뇌가 급성장하는데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하기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이 성장기 어린이의 발육에 중요한 음식으로 연어를 꼽습니다. DHA가 부족할 경우 두뇌발육이 늦어진다는 연구결과도 나왔습니다.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할 때도 좋은 식품이 연어입니다. 특히 자연산 연어의 경우 양식 연어에 비해 오메가-3 지방산이 훨씬 풍부하죠. 이에 미국심장학회에서는 매주 2회 정도 연어 등 기름진 생선의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 연어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A도 많기 때문에 수험생들과 직장인들의 시력 보호에게 도움을 줍니다. 장기간 섭취하면 우리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해주기 때문에 노화한 피부 개선에도 효과적이고요.

비타민 A 외에도 비타민 B군, 비타민 D, 비타민 E 등 다른 비타민도 풍부합니다. 특히 햇볕을 쬐면 몸 속에서 생성되는 비타민 D의 주기능은 우리 몸의 칼슘 흡수를 돕는 것입니다. 따라서 골다공증이 심한 성인 중년 및 노년 층에서는 골절 예방 차원에서 연어를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비타민 E는 연어 알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물론 몸에 좋다고 해서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은 오히려 먹지 않은 것만 못하기 마련이죠. 과다 섭취할 경우 혈액이 너무 묽어져 오히려 뇌졸중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염분과 콜레스테롤도 상당량 들어 있기 때문에 유의할 필요 또한 있습니다.

환경경찰뉴스 임영빈 기자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