뻔뻔한 일본 “한국, 징용판결 해결책 없으면 정상회담도 없다”

대표 극우 언론 산케이신문 보도…“韓 먼저 전향적으로 돌아서야”

  • 기사입력 2019.07.29 20:47
  • 기자명 임영빈 기자
지난 6월 28일~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출처=청와대)
지난 6월 28일~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출처=청와대)

일본의 대한(對韓) 경제 보복 조치로 양국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가운데, 일본 내에서 한국이 먼저 굽혀야 국제 외교무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일본 아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간 정상회담이 성사될 것이라는 일본 언론 보도가 나와 우리 국민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29일 일본 대표 극우 언론인 산케이 신문은 “일본 정부는 징용 배상 문제 등과 관련해 한국 정부가 ‘건설적인’ 대응책을 제시하지 않는 한 한일정상 회담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산케이신문은 “한일청구권협정을 위반하는 사태를 일방적으로 만든 한국 측의 변화를 기다리겠다는 것”이라며 오는 9월 열리는 유엔총회 등에 문 대통령이 참석하더라도 현 상태로는 한일 정상 간에 직접적인 대화의 장을 마련하지 않겠다는 것이 현재 일본 측의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아베 총리의 “볼(공)은 한국 측에 있다”는 발언도 함께 인용했다.

올해 안에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만날 수 있는 주요 국제 행사로는 9월 하순 유엔 총회, 10월 31일부터 11월 4일까지 태국에서 열리는 동남아국가연합(ASEAN)+3(한·중·일) 정상회담, 11월 16일부터 17일까지 칠레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 등이 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8월 일본 오사카에서 열린 G20에서 아베 총리에게 정상회담을 요청했으나 아베 총리는 문 대통령의 제안을 거절한 바 있다.

일본 정부는 이달 초 한국 기업의 일본산 의존도가 높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재 3개 품목의 한국 수출 규제를 단행했다. 우리 측은 일본의 조치가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배상 판결에 대한 사실상의 ‘경제적 보복’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본은 이를 극구 부인하고 있다.

더불어 일본 정부는 오는 8월 2일 국무회의를 열어 수출규제 상의 우대 조치를 적용하는 백색 국가 목록 이른바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해 군사 전용이 가능한 모든 물품의 한국 수출을 통제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 의결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우리 정부는 작금 일본의 행태는 G20에서 일본이 의장국으로써 주창한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 추구’ 정신을 위반하는 동시에 세계무역협정(WTO) 제소를 추진하는 등 맞불을 놓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역시 수차례 일본 측의 경고 메시지를 보내면서 외교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일본이 대화의 장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그러나 산케이신문은 “한국 정부가 일본 측 요구에 응할 기미를 보이지 않아 양국 간 대립은 장기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환경경찰뉴스 임영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