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IAEA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전 지구적 문제” 공론화

대표단. 기조연설서 “IAEA 회원국 역할 필요” 강조
日 “한국, 비과학적 근거에 주장” 반박…그러나 사실상 ‘방사능 물질’ 존재 시인

  • 기사입력 2019.09.17 14:30
  • 기자명 임영빈 기자
문미옥 과기정통부 1차관이 지난 1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제63차 IAEA 정기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문미옥 과기정통부 1차관이 지난 1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제63차 IAEA 정기 총회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리 대표단이 지난 16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린 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를 공론화하며 그 위험성에 대해 경고했다. 그러나 일본 측은 “한국의 주장은 과학적 근거가 없고, 오염수 처리 방식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라고 반박했다.

대표단장인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은 이날 기조연설에서 “원전 사고 이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처리 문제는 여전히 해답을 찾지 못하고 있어 전 세계적으로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10일 하라다 요시아키(原田義昭) 당시 일본 환경상이 ‘원전수를 해양에 방류해 희석하는 것 말고는 방도가 없다’라고 한 발언을 언급하면서 “원전 오염수 처리가 해양 방류로 결정될 경우, 전 지구적 해양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국제 이슈다. IAEA와 회원국들의 공동 역할이 필요하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IAEA가 후쿠시마의 원자로 상태와 오염수 현황에 대한 현장 조사, 그리고 생태계에 끼친 영향 평가 등을 과학적·객관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과 안전, 환경 보호를 위한 일본 측의 실질적이고 투명한 조치와 행동”이라고 거듭 당부했다.

지난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 발생 이후 일본 정부는 원자로에서 녹아내린 핵연료를 냉각시키기 위해 냉각수를 지속적으로 주입하고 있으며 그 결과 하루에 150톤에 달하는 오염수가 사고 이후 매일 축적되고 있다.

일본 내에서도 오는 2022년 8월 오염수 저장 탱크가 가득 찰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면서 오염수 처리 방안이 화두로 떠올랐으나 구체적 방안은 아직까지 내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하라다 전 일본 환경상의 발언이 조명되면서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의 심각성이 급부상했다.

이에 정부는 총회 참석 전인 지난 5일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가능성에 따른 우려의 내용을 담은 서한문을 IAEA에 전달했다. 이번 빈 총회에서도 이 문제를 공론화함으로써 원전 오염수 해양 문제에 국제적 공감대 구축에 나섰다.

반면 일본은 우리 측 주장에 즉각 반발했다. 다케모토 나오카즈(竹本直一) 과학기술담당상은 “오염수 대책 등에 대해 사실이나 과학적 근거에 기초하지 않은 비판을 받기도 하나, 일본은 투명성과 진정성을 담은 정보를 공표하거나 IAEA 보고서 등을 작성하고 있다”며 “이들 내용을 토대로 공정하고 합리적인 논의를 해주길 요청한다”라고 반박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일본은 사실상 방사능 물질의 존재를 인정했다. 다케모토 과학기술담당상은 “정화장치에서 처리된 물에서는 ‘삼중수소’ 이외 방사능 물질은 거의 다 걸러졌다”라고 발언했다. 삼중수소(HTO)는 자연계에서 나오는 방사능물질 중 하나지만 원전에서 나온 고농도 삼중수소의 경우 발암, 기형 등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물질이다.

환경경찰뉴스 임영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