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호주와 수소·희토류 등 협력강화 추진

호주와 제4차 과학기술공동위원회 개최

  • 기사입력 2019.10.11 16:51
  • 기자명 이의정 기자
(사진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출처=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부가 호주와 수소·희토류 등 협력 강화에 나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지난달 27일 호주 켄버라에서 호주 산업혁신과학부와 ‘제4차 한-호주 과학기술공동위원회(이하 과기공동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학연 과학기술 관계자 등 총 20여명이 참석한 이번 4차 공동위에서 양국은 과학기술혁신정책을 공유하고, 수소 스테이션(수소 충전소) 실증연구, 희토류, 바이오 융합, IoT분야에서 협력에 대해서 논의했다.

LNG/LPG에서 수소를 분리·생산하여 저장·충전하는 수소 스테이션의 경우, 공동연구를 통한 핵심기술의 실증과 상용화 추진에 상호협력 하기로 했으며, 양국간 수소 스테이션 협력수요 발굴을 위한 전문가 및 기업참여 공동워크숍이 지난달 30일부터 이달 1일까지 이틀간 멜버른에서 개최중이다.

모나자이트 등 희토류 제련공정 연구의 경우는, 공정과정에서 발생하는 토륨 등의 방사성 원소를 효율적 방법으로 회수·활용하는 우리 기술을 기반으로 한 공동연구 진행에 대한 구체적인 협력방안 등을 추가 논의하기로 했다.

또한, 현재 우리 주도로 호주와 공동연구를 하고 있는 메타물질 기반의 초고해상도 이미징 플랫폼개발 연구를 양국의 질병치료, 동식물연구 등 실시간 나노 크기의 관찰이 필요한 곳에 적용·검증하기 위한 협력과, 배터리 없이 자율독립 구동이 되는 사물인터넷 기반 고감도 감지센서를 공동연구중인 UNSW(University of New South Wales, 세계 최고수준의 태양광 연구센터를 갖춤) 등에서 실증하고 상용화하는 계획을 논의했다.

이번 과기공동위에서 양국은 4차 산업혁명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한 기술협력 강화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수소경제, 희토류, 인공지능 등 10대 기술분야에서 협력하는 테크 브릿지(Tech-Bridge, 호주측 제안)이행방안 논의, 한-호주 과학의 날(Korea-Austrailia Science Day, 한국측 제안)개최에 합의했다.

과기정통부 송경희 국제협력관은 이번 과기공동위가 양국의 상호강점을 결합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협력이 긴밀하게 논의되는 자리였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수소 생성·저장·운송, 바이오, 희토류 기술 등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공동 과제를 발굴·확대해 가는 협력관계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환경경찰뉴스 이의정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