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재난분야 위기관리 표준매뉴얼 전면 개정 단행

  • 기사입력 2018.10.15 14:33
  • 기자명 정태진 기자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 이하 행안부)가 재난에 대한 국민의 높은 관심과 요구에 부응하고 선제적으로 재난을 관리하기 위해 재난 유형별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을 전면 개정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개정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강화된 재난관리체계와 매뉴얼 관련 제도 개선사항을 반영해 위기관리 매뉴얼의 현장 작동성을 대폭 강화하는 것에 주안점을 뒀다.

위기관리 표준매뉴얼 주요 개정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중대 재난에 대한 청와대 컨트롤타워 기능 강화를 위해 국가안보실의 역할을 명확화하고 국가위기관리센터가 참여하는 ‘재난관리 영상회의’를 초기상황부터 운영하도록 한다. 또 대규모 재난 수습을 지원하기 위해 중앙수습지원단의 표준편제도 반영한다.

재난을 선제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평시 위기징후 감시와 평가절차를 규정하고 징후감시 유형을 구체화해 위기상황의 진행 양상에 따라 위기경보를 유연하게 발령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아울러 국민 눈높이에 맞는 재난관리제도 개선 사항도 반영한다.

어린이·노인·장애인 등 안전취약계층 특성을 고려한 재난현장 대피절차, 체류 외국인 증가에 따라 외국인 사상자 주한대사관 통보 절차 및 재난관리주관기관이 휴교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연계대책을 함께 마련하고 시행하는 체계를 반영한다.

행안부 류희인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이번 위기관리 표준매뉴얼 개정을 통해 매뉴얼의 현장 작동성을 높이고 보다 효율적인 재난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위기관리 매뉴얼의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환경경찰뉴스=정태진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