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햄버거 매장 10곳 중 1곳은 위생불량”

주요 5개 프랜차이즈 업체 총 147곳 매장 대상 점검
19곳 적발…맥도날드·맘스터치·KFC 순

  • 기사입력 2019.11.21 15:43
  • 기자명 임영빈 기자
(사진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 SNS)
(사진출처=식품의약품안전처 공식 SNS)

맥도날드, 맘스터치, KFC 등 유명 햄버거 프랜차이즈 매장 10곳 중 1곳은 조리장 위생 수준이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점검에서 법 위반으로 적발되지 않은 프랜차이즈는 버거킹이 유일하다.

21일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 이하 식약처)가 이달 1일부터 15일가지 전국 주요 햄버거 5개 프랜차이즈 매장 147곳을 점검한 결과를 발표했다. 점검 매장 중 식품위생법 위반으로 적발된 매장은 19곳이다.

주요 위반 내용은 △조리장 위생불량 (14곳) △유통기한 경과원료 사용(1곳) △영업장 면적 변경 미신고(1곳) △보관기준 위반(1곳) △냉동제품 해동 후 재냉동(1곳)이다.

식약처는 적발된 업체에 대해 관할지자체가 행정처분 등의 조치를 실시토록 하고 3개월 이내 재점검에 나서 개선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점 결과를 바탕으로 △햄버거 업체 안전관리 강화 △햄버거 프랜차이즈 업체 소통·지원 강화 △조리기준 개정 등 제도 개선으로 햄버거 안전관리를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달 안에 햄버거 프랜차이즈 업체와 간담회를 갖고 직원교육 등 업체의 자율관리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내년 1월까지는 햄버거 패티 조리 방식별 맞춤형 위생관리 매뉴얼을 마련해 업체가 안전관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 및 제공할 예정이다.

또 육류·닭고기·생선 등 동물성 원료를 가열 조리할 때는 식품의 중심부까지 충분히 익혀서 조리하도록 ‘식품의 기준 및 규격’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식약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햄버거 업체에 대한 지도 및 점검을 강화해 안전하고 위생적인 햄버거가 소비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소비자 분들도 햄버거 섭취 시 패티가 충분히 익었는지 살펴야 하며 덜 익었거나 위생상태가 불량한 제품은 불량식품 신고전화 또는 민원상담 전화로 신고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환경경찰뉴스 임영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