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환.] 오존에는 천사와 악마가 있다.

알아두면 쓸모 있고 신기한 환경상식 214
하늘 높이 있는 오존은 유해광선 막아줘
지표면에 있는 고농도 오존은 인체에 유해

  • 기사입력 2020.09.11 10:26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지구에는 우주로부터 많은 유해광선이 들어옵니다. X선, 감마선, 그리고 자외선 같은 유해광선은 사람뿐만 아니라 동·식물 등 지구의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치죠.

이 유해광선으로부터 지구를 지켜주는 것이 바로 오존입니다. 성층권에 형성돼 있는 오존은 우리 지구의 커텐 같은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소중한 오존이 대기오염 때문에 파괴되고 있다는 얘기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오존층 파괴는 심각한 환경문제 중 하나로 자리잡았죠. 기상청은 대기 중 오존 농도가 시간당 0.3ppm 이상 나타날 것으로 판단될 때 오존 경보를 발령해 사람들이 야외 활동을 자제할 수 있도록 경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사람들이 오존경보가 오존층이 파괴되면서 우리에게 위험하기 때문에 발령되는 것으로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오존경보제에서 언급되는 오존과 오존층 파괴에서 문제가 되는 오존은 분명히 같은 물질입니다. 그러나 오존경보제의 오존은 오존농도가 높아서, 오존층파괴의 오존은 농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두가지 오존은 발생되는 과정과 발생 위치, 기능 등이 크게 다릅니다.

오존경보제는 우리가 생활하고 있는 지표면 부근에서 오존농도가 인체에 해를 줄 정도로 높아질 때 발령하는 주의보입니다. 지표면의 오존은 지표면의 질소산화물과 휘발성유기화합물이 강한 햇빛에 의해 광화학반응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고, 성층권의 오존이 강한 난류에 의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질소산화물은 연료의 연소과정이나 자동차에서 주로 발생됩니다. 휘발성유기화합물은 페인트나 인쇄작업, 반도체 공장 등 불완전연소와 용제를 사용하는 공정, 또는 주유소와 세탁소 등에서 배출됩니다.

최근 알려진 바와 같이 성층권의 오존농도가 급격히 낮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남극상공의 오존농도는 크게 떨어져 오존층에 구멍이 뚫렸다는 표현까지 나올 정도죠.

반면 성층권의 오존농도가 낮아지면서 오존층이 파괴되면 지표면에 도달하는 유해광선의 양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사람과 동물은 피부암, 백내장이 생기고 해양플랑크톤, 식물 등에 피해를 주게 되죠.

연구결과 성층권의 오존농도를 감소시키는 원인이 염화불화탄소로 밝혀졌고, 이를 막기 위해 세계적으로 염화불화탄소의 사용을 금지시키기고 있습니다.

이처럼 오존은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것과 우리를 위협하는 것 두가지가 있습니다. 높은 하늘에 있는 오존은 우리에게 매우 필요한 고마운 오존이고, 우리 곁에 있는 고농도 오존은 나쁜 오존인 셈이죠. 그런데 고마운 오존은 줄어들어 걱정이고, 나쁜 오존은 늘어나서 걱정입니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