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車, 화재 논란 ‘코나EV’ 국내·해외 7만7천대 리콜 처분

현대차그룹, 안전성 논란 조기 진화 의지
화재 원인 배터리 분리막 손상 유력...LG화학 “이상 없어”

  • 기사입력 2020.10.14 19:01
  • 기자명 조희경 기자
(사진=현대자동차 홈페이지 갈무리)
(사진=현대자동차 홈페이지 갈무리)

현대자동차가 화재가 발생한 코나 전기차(코나EV)와 관련해 국내와 해외 동시 대규모 리콜에 들어갔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의 안전성 논란을 조기에 진화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지만 화재 원인을 둘러싼 논쟁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현대차가 결정한 코나EV의 리콜 물량은 국내 2만 5000여 대와 유럽 등 해외 5만 1000여 대로, 총 약 7만 7000여 대에 달하는 규모다.

코나EV는 2017년 9월 현대차가 야심차게 제작한 전기차다. 올해 들어 지난 8월까지 테슬라 모델3, 르노 조에 이어 가장 많이 팔린 전기차 모델 3위 자리에 등극하는 영광을 안기도 했다.

그러나 잇따른 차량 화재발생으로 논란이 되면서 이번 리콜 처분을 결정했다. 국내에서 발생한 코나EV 화재 건수는 총 9건이며 해외에서는 그간 총 4건이 발생했다.

리콜 대상은 2017년 9월부터 올 3월까지 제작돼 배터리관리시스템, BMS 소프트웨어의 1차 업데이트가 이뤄진 차량이다. 글로벌 리콜은 지역별로 진행될 예정이다. 현대차 북미법인도 최근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에 코나EV의 자발적 리콜 계획을 제출했다. 이에 북미 1만1137대, 유럽 3만7366대, 중국과 인도 등 기타 지역 3000여 대 등이 리콜될 예정이다.

현대차는 해외에서도 차량의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하고 이상 징후가 발견될 시 배터리를 교체해줄 방침이다.

코나EV의 화재 원인에 대해서는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이 지금까지 가장 유력하게 꼽힌다. 국토부는 배터리 분리막 손상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배터리 제조사인 LG화학은 동일한 상황을 가정한 재연실험 결과 화재로 이어지지 않았다며 부인하고 있다.

다만 배터리 화재는 통상 부품 전소로 이어지며 원인 파악에 오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아직 정확한 원인은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그런 가운데 현대차그룹은 14일 오전 이사회를 열어 정의선 수석부회장을 그룹 신임회장으로 선임했다. 정의선 회장 체재로 전환한 현대차그룹이 코나 전기차 화재 이슈를 어떻게 대응할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