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쓸.신.환.] 실시간 지진 정보, 이제 온라인 영상으로 만나봐요!

알아두면 쓸모 있고 신기한 환경상식 298
기상청, 지진감지영상 유튜브 서비스 제공

  • 기사입력 2021.01.13 09:57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지진감지영상 실시간 스트리밍 화면. (사진=기상청)
지진감지영상 실시간 스트리밍 화면. (사진=기상청)

우리나라도 지진에서 결코 안전할 수 없는 지역이라는 것, 모두 알고 계시죠? 그러나 우리는 지진에 크게 노출돼 있는 이웃나라 일본에 비해 지진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합니다.

정말 큰 지진이 일어날 조짐이 있을 때 사전 감지하고 대비하는 부분에 있어서 많이 취약한 편이죠. 우리나라가 지진 감지 기술이 다른 나라에 비해 떨어져서가 아닙니다. 문제는 일반 국민들도 쉽게 접할 수 있는 공개된 정보가 부족하다는 점이죠.

이에 기상청은 실시간 지진 발생상황과 지진분석 현황을 국민이 쉽게 알 수 있도록 지진감지영상 서비스를 13일부터 유튜브 채널을 통해 정식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그동안 지진 정보는 최종 분석이 완료된 지진에 대한 통보만 제공되었습니다. 이번 서비스를 통해 지진으로 분석되지 않는 진동 등 실시간 지진감지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번 서비스는 누구나 이용 가능하며 특히 반도체와 원자력, 건설분야 등 지진에 민감한 시설을 관리하는 기관이나 지자체와 재난관리책임기관 등 지진발생 시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기관에서 실시간 지진감시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진감지 영상 서비스는 ‘유튜브 지진화산 채널(youtube.com/user/kmaskylove131)’을 통해 24시간 실시간 재생(스트리밍)으로 제공됩니다. 이와 함께 다양한 지진 관련 홍보영상도 제공하고 있어요.

지진감지영상 서비스는 크게 6가지로 구성돼 있습니다. 전국 350여 개 지진관측소의 실시간 관측자료, 서울~제주 등 17개 광역시도별 지진파형, 실시간 지진분석결과, 각종 지진통계, 지진 홍보영상, 그리고 지진대피 요령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실제로 지진이 발생했을 때 제공되는 정보도 있습니다. 지진 발생 위치와 최대 예상진도, 지진파(P파, S파) 전파상황, 지진통보문, KBS재난방송 영상이 추가로 제공됩니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