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코로나19 무증상자 40% 넘어...“젊은이들 특히 조심해야”

확인된 무증상자 대부분 젊은 층으로 나타나
감염경로 미확인 비율도 25%대 유지

  • 기사입력 2021.02.01 17:35
  • 기자명 고명훈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일상생활 속 집단감염 사례가 잇따르는 가운데 무증상 확진자 비율이 갈수록 증가하면서 방역당국이 역학조사에 애를 먹고 있다. 1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지역의 지난주 무증상자 비율은 전체 확진자의 40.4%로 나타났다. 전주 31.6%에서 크게 증가했다.

방역당국은 무증상자 증가가 사우나, 직장, 병원 등 최근 늘어나는 일상생활 속 집단감염과 관련 있다고 보고 있다.

지난해 12월 3차 대유행이 들이닥칠 무렵 집단감염은 요양시설 등 감염취약시설을 중심으로 발생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그보다 확진자 수는 줄고 있지만 직장과 사우나 등 가릴 것 없이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생활 공간 속에서 감염이 확산하고 있다.

확인된 무증상자 대부분은 활동량이 많은 젊은 층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은 새 집단감염의 매개체가 될 수 있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우려 섞인 목소리다. 이처럼 무증상자를 통한 전파가 계속 확산한다면 지난 3차 대유행보다 더 위험한 사태를 국면 할 수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더불어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 비율도 여전히 25% 이상을 유지하고 있어 방역당국이 시름을 앓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열고 “최근 1주간 확진자 접촉에 의한 감염이 33%에 이르고 경로를 알기 힘든 사례도 21%를 넘는다”라며, “방대본은 임시선별검사소 운영 성과, 취약시설 선제검사 경험, 지자체 차원의 검사사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숨은 전파자를 좀 더 효과적으로 찾아낼 수 있는 창의적 대안을 검토해 줄 것”이라고 주문했다.

환경경찰뉴스 고명훈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