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수사 조사 대상 대폭 확대...”국회의원도 4명 포함”

전·현직 공무원 등 총 45건, 276명 대상
영농법인 98곳 등 농지법 위반 여부 조사도

  • 기사입력 2021.05.03 17:28
  • 기자명 고명훈 기자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사진=픽사베이)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사진=픽사베이)

‘공직자의 투기 비리‘라는 어마어마한 역풍을 불고 온 LH 투기 사태의 수사 범위가 넓어졌다. 현재까지 공개된 조사 대상만 총 270여 명으로 집계된 가운데 여기에는 국회의원 4명도 포함됐다.

경기남부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 특별수사대는 경기 남부 일대의 부동산 투기 의혹과 관련해 총 45건, 276명을 대상으로 내사·수사를 진행 중인 가운데 특히, 이중 LH의 전·현직 임직원이 32명, 이들의 친인척·지인이 57명, 총 89명이라고 3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LH 투기 의혹은 전북본부와 관련성이 깊은 강모 씨와 광명시흥지구와 관련성이 깊은 정모씨 등 크게 두 가지 축으로 나뉜다. 강씨와 관련된 수사대상자는 20여 명이며 정씨와 관련된 수사대상자는 80여 명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중 정씨는 태양광 사업과 등과 관련한 투기 의혹도 받고 있다.

부동산 비리 혐의로 경찰의 내·수사를 받고 있는 지자체 전현직 공무원은 모두 56명이며 친인척 8명도 수사 대상이다. 게다가 지방의원 14명과 친인척 12명, 국회의원 4명과 이들의 친인척 8명까지 투기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피의자들에게 적용된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에 따르면 업무처리 중 알게 된 비밀을 이용해 이익을 취한 경우 처벌할 수 있다”라며, ”내부정보 이용 여부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부동산 투기와 관련한 고발·진정이 접수돼 경기남부경찰이 조사를 맡은 국회의원은 모두 4명이다. 경찰은 이들이 해당 토지를 매입하게 된 경위와 매입 자금 등을 살펴보고 있다.

이와 함께 경찰은 기획부동산 업체 9곳 16명과 허위 농업경영계획서를 제출하고 싼값에 농지를 취득한 뒤 지분을 쪼개 파는 수법으로 차익을 남긴 영농법인 98곳에 대해서도 농지법 위반 여부 등을 조사 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인물에 대해서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성역 없이 엄정히 수사할 방침”
이라며, ”투기로 취득한 재산상 이득은 반드시 환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