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욱 국방장관 대국민 사과 “무거운 책임 통감"

지위 고하 막론하고 2차 가해 포함 철저하게 수사할 것

  • 기사입력 2021.06.09 15:27
  • 기자명 조희경 기자
(사진=국방부)
(사진=국방부)

성추행을 당한 공군 여중사가 극단적 선택을 한 여성 부사관 사건과 관련해  9일 서욱 국방부 장관이  “무거운 책임을 통감한다”며 대국민 사과했다.

서 장관은 이날 오전 열린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 인사말을 통해 “최근 공군 성추행 피해자 사망 사건 등으로 유족과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리게 되어 매우 송구하다”며 “국방부 장관으로서 무거운 책임을 통감한다”고 밝혔다.

서 장관은 “국방부에서 본 사건을 이관하여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회유·은폐 정황과 2차 가해를 포함해 전 분야에 걸쳐 철저하게 낱낱이 수사하여 엄정하게 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군내 성폭력 사건 대응 실태와 시스템을 재점검하여 근본적인 개선책을 마련하겠다”며 “민간 전문가들이 동참하는 민·관·군 합동기구를 조속히 구성하여, 이번 계기에 성폭력 예방제도, 장병 인권보호, 군 사법제도, 군 조직 문화 등 병영 전반에 대해 종합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서 장관은 끝으로 “국민 여러분께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거듭 송구한 말씀을 드린다”며 “군 통수권자인 대통령께서 우리 군의 자정 의지와 능력을 믿어주신 만큼, 국민의 요구와 눈높이에 맞춰 정의와 인권 위에 ‘신(新) 병영문화’를 재구축하는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공군 제20전투비행단 소곡이던 이 모 중사는 지난 3월 초 같은 부대 장 모 중사에게 성추행 피해를 당한 후 5월22일 20비행단 관사에서 숨진 채 발견돼 남편이 신고했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