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빅웨이브 IR 성황리 개최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투자 유치 플랫폼 빅웨이브, 제3회 투자 유치 사업 계획발표회

  • 기사입력 2021.09.17 14:42
  • 기자명 조희경 기자
(사진=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사진=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인천광역시가 주최하고,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가 주관하는 ‘2021년도 제3회 빅웨이브 IR(투자 유치 사업 계획서 발표회)’가 9월 16일 온라인으로 성황리에 개최됐다.

빅웨이브(BiiG WAVE, Big wave for Incheon Investment Gate)는 인천 지역 유망 기술 벤처 창업 기업의 육성과 인천 투자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와 인천광역시가 공동으로 만든 투자 유치 플랫폼 브랜드로, 올 4월·7월에 이어 9월 제3회를 맞이했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벤처 캐피털, 대·중견 기업 및 기업 지원 기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의 글로벌 파트너 등 벤처 투자 생태계의 다양한 구성원 90여명이 참여했다.

1부에서는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투자운영실 장안나 실장이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의 직접 투자 기업에 대한 포트폴리오를 간단히 소개했고, 2부에서는 스마트시티 분야를 중심으로 선정한 기업 5곳(△에이치알엠 △씨브이티 △펜타글로벌 △엠오피 △제이치글로벌)의 IR(투자 유치 사업 계획 발표회)이 진행됐다.

참여 기업들은 사전에 진행된 기업 진단, IR 컨설팅, 피칭 컨설팅 등을 통해 IR 자료 리뉴얼과 발표 스킬 역량을 강화, 다양한 분야의 투자사를 대상으로 투자 유치를 위한 사업 계획을 발표하고 질의에 답했다.

에이치알엠(대표 안성찬)은 탄소 절감, 녹색 경영, ESG(환경·사회·지배 구조) 경영 등 친환경 경영 운영 및 자원 절약이 화두가 되는 시기에 스마트 물류 시스템, 순환 자원 트레이딩 및 리사이클링 기능을 활용한 자원 순환 플랫폼 기업으로 자원 생산·이동·관리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보여 투자자뿐만 아니라, ESG 경영을 고민하는 대·중견 기업의 큰 관심을 받았다.

씨브이티(대표 이우균)는 고속 다중 인식이 가능한 초경량 Edge-type 얼굴 인식 시스템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해 일상을 더 편하고 안전하게 만들자는 미션 아래 △임베디드 출입 통제 △카메라 △칩 등의 제품으로 언택트 시대에 필요한 다양한 비접촉 솔루션을 선보여 투자자, 건설사 등의 관심을 끌었다.

펜타게이트(대표 오정훈)은 인공지능(AI) 기반 딥러닝 분석 솔루션 선도 기업으로, 조달청에서 영상 감시 분야 우수 조달 업체로 선정된 바가 있으며, 기존에 설치된 일반 IP 카메라를 활용해 범죄의 신속한 해결과 교통 상황 분석, 시민 안전 등을 도모할 수 있는 영상 분석 시스템 제작 및 활용을 통한 첨단 미래 도시 솔루션을 선보였다.

첨단 소재를 활용한 3D 프린팅 기술을 갖춘 MOP(대표 최형일, 윤형인)는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시드 투자 기업으로, 소재 응용 기술을 활용한 2차 전지, 반도체 등 첨단 미세 공정용 세라믹 소재 플랫폼 기술을 선보였다. 첨단 세라믹은 미래 주력 산업의 핵심 소재로 새로 주목받고 있으며, 최근 서울대학교 윤형인 교수를 공동 대표로 영입해 자체 소재 공정 기술과 3D 프린팅 공정 기술을 결합한 소재·부품·장비 분야 대표 스타트업으로 역량을 강화했다.

제이치글로벌(대표 오주명)은 광촉매 관련 원천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시드 투자 기업이며, 친환경 나노 기술을 이용해 광촉매 소재 원천 특허 기술을 바탕으로 실생활에 필요한 생활용품, 건설 자재 등을 친환경 소재로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이번 사업에서 광촉매 소재를 활용한 스마트 시티 속 다양한 적용 방법 및 사례를 선보였으며, 소재 적용 범위 확대를 위한 파트너 발굴 및 기술 고도화를 위한 투자 유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이번 행사에 참여한 기업 및 투자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후속 미팅을 주선하고 센터의 직접 투자를 검토하며, 꾸준히 기업 밸류 업 및 스케일 업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할 예정이다.

한편 앞선 1회·2회 빅웨이브 IR에서는 회당 100여명이 넘는 투자 관계자가 참석했고, 기업별 평균 3회·최대 10회 후속 미팅이 이뤄지며 최근까지도 계속 투자 검토가 진행되고 있다. 빅웨이브 IR은 매 분기 정기적으로 진행되며,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과 인천 지역 벤처 창업 및 투자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유망 기업을 꾸준히 선보일 예정으로, 4회차 빅웨이브는 11월경 개최될 예정이다.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인천 관내 직접 투자 역량을 갖춘 유일한 공공기관으로, 인천시 투자 펀드인 인천혁신모펀드를 운영하고 있다.

김석준 센터장은 “다양한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 기업 발굴 및 시드 투자와 함께 인천혁신모펀드의 수행 기관으로서 역량있는 투자사와의 파트너십 및 출자 사업으로 인천 투자 생태계를 활성화하는 데 더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