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병원체자원은행, 22일부터 오미크론 변이주 분양

신규 델타 변이주는 27일부터…“백신·치료제 개발에 활용 기대”

  • 기사입력 2021.12.20 14:32
  • 최종수정 2021.12.20 14:33
  • 기자명 조희경 기자

국립보건연구원 국립감염병연구소 국가병원체자원은행이 최근 발생한 코로나19 바이러스 변이주인 오미크론 1주와 신규 델타 변이주의 2주를 각각 22일과 27일부터 분양한다.

이와 관련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 원장은 “변이주를 신속히 유관 부처 및 연구 기관에 분양함으로써 코로나19 바이러스 백신 및 치료제 개발, 진단제제 개발 등에 적극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진=국립감염병연구소)
(사진=국립감염병연구소)

이번 변이주 분양은 선행된 변이 바이러스 분리·기탁에 따른 것으로, 국가병원체자원은행 누리집 ‘병원체자원 온라인분양테스크’에서 분양신청공문·병원체자원 분양신청서·병원체자원 관리 및 활용 계획서 등의 서류와 함께 신청하면 된다.

다만 코로나19 바이러스 배양 및 취급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실험실 생물안전 가이드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또한 코로나19 바이러스 분양을 받으려면 질병청에서 허가받은 시설인 생물안전 3등급(BL3) 연구시설을 보유하거나 BL3 시설 사용 협약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바이러스로부터 추출된 유전물질인 코로나19 바이러스 핵산 분양은 수행 실험 내용에 따라 기관에 요구되는 생물안전 등급이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정제된 핵산을 이용하는 분석실험은 생물안전 1등급(BL1), 전체 핵산 또는 재조합유전자를 이용한 재조합 바이러스 제작·증식 과정이 포함된 실험은 생물안전 3등급(BL3), 핵산 분석 및 재조합 바이러스 제작 이외의 실험은 생물안전 2등급(BL2) 수준의 실험실을 갖춰야 한다.

아울러 분양받은 기관은 병원체자원 취급 및 보존 안전관리 가이드의 안전 세부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