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 “‘안정적 관리 가능’ 판단 시 방역정책 큰 틀 개편”

확진자 수만 갖고 지나친 두려움·공포감 가질 필요 없어

  • 기사입력 2022.02.23 14:43
  • 기자명 공성종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가 2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3일 “우리는 이미 오미크론에 능히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잘 갖췄다. 위중증률과 사망률도 비교적 안정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며 “자신감을 가져도 좋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방역에 대한 경각심과 방역수칙 이행이 느슨해져서는 안되겠지만 과거와 같이 확진자 수만 가지고 지나친 두려움이나 공포감을 가질 필요는 없다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아직은 오미크론이 정점을 향해 치닫고 있으나 위중증과 사망을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판단이 서면 사회적 거리두기 등 우리들의 방역정책도 큰 틀에서 개편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많은 분들이 결과적으로 이렇게 많은 확진자가 날 바에 왜 그렇게 열심히 했냐고 말씀하신다”며 “그러나 분명한 것은 우리는 자신과 가족과 이웃의 귀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지금까지 함께 고군분투해왔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와 비슷한 인구 규모를 가진 다른 나라들, 또 많은 확진자가 난 나라들의 희생자는 10만명이 넘는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까지 7000명 수준에서 우리 국민의 귀한 생명을 지켜왔다”며 “이건 모두가 결국은 국민 여러분들의 협조, 의료진의 헌신, 그리고 모든 방역당국이 처절한 힘을 합쳐서 싸운 결과”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현재까지 2년간 누적된 확진자 200만명 중 절반인 100만명이 최근 15일간에 집중 발생했다. 그렇게 보면 사망자도 절반이 나와야 하지만 사망자 숫자는 전체의 7.8%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또 “국내 확진자를 대상으로 질병청이 확인한 바에 따르면 오미크론의 치명률과 중증화율은 델타 변이의 4분의 1 수준, 계절독감에 비해서는 약 2배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며 “특히 50대 이하로 내려갈수록 위험도가 급격히 낮아지고 3차 접종을 마친 경우 계절독감 수준 이하로 감소한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감염원을 하나하나 찾아내고 전파 가능성이 있는 모든 사람을 격리하는 이전의 방식으로는 오미크론을 쫓아갈 수 없다. 고위험군에 의료역량을 집중해서 위중증과 사망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재택치료와 관련해서는 “지금 52만명의 확진자가 재택치료를 받고 있다. 최근 매주 2배씩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재택치료 과정에서 여러 가지 불편함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있다”며 “약간의 불협음이 발생했다는 것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택치료 확대에 따른 세심한 안내·상담·치료가 관건인 것을 정부는 잘 알고 있다”며 “어떤 형태로든지 정부는 국민 여러분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할 준비가 되어 있고 그런 시스템이 갖춰져 있다”고 강조했다.

방역인력의 업무부담과 관련해서는 “지자체 인력 재배치 등을 통해 6500여명을 확충한 데 이어 곧 중앙부처 공무원을 추가로 일선 방역현장에 파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코로나19로 인해 감염병 위기경보를 ‘심각’ 단계로 올리고 중대본을 출범한 지 오늘로 정확히 2년이 지났다”며 “그동안 현장에서 휴일도 반납을 하고 정말 열심히 싸워주신 의료진, 공직자 여러분, 지금까지 정부를 믿고 모든 곳에서 마스크를 써가면서 방역에 협조해주신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이 아마 일상회복의 마지막 고비인 것 같다”며 “정부가 결정하고 실행하고 있는 방향에 대해 지금까지처럼 믿어주고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환경경찰뉴스 공성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