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조직개편 논의는 새 정부 출범 이후"

여가부 장관 임명키로…폐지 공약은 유효

  • 기사입력 2022.04.08 13:22
  • 최종수정 2022.04.08 15:01
  • 기자명 조희경 기자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사진=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유뷰트)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 (사진=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유뷰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측이 현 정부의 조직체계에 기반해 조각 인선을 단행, 조직 개편은 새 정부 출범 뒤로 미루겠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안철수 인수위원장은 지난 7일 열린 인수위 언론 브리핑에서 새 정부의 조직개편과 관련 "인수위 기간 중 조급하게 결정해 추진하기보다는 국내외 경제문제, 외교·안보의 엄중한 상황 고려해서 민생안정과 외교·안보 등 당면한 국정 현안에 집중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안 위원장은 "새 정부는 시급한 민생 현안을 최우선으로 챙기면서 국정운영 과정에서 공청회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야당 의견도 충분히 경청하겠다”며 "그것을 바탕으로 차분하고 심도 있게, 시대 흐름에 맞는 정부조직 개편안을 만들고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윤 당선인이 '폐지' 입장을 재확인한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도 발표한다는 방침이다. 그는 “임명된 여가부 장관은 조직을 운영하면서 그 조직에서의 문제점이 뭔지, 국민을 위해 나은 개편 방향이 있는지에 대해 계획을 수립할 임무를 띠고 맡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 자리에 배석한 인수위 기획조정분과 간사인 추경호 의원도 “인수위 기간 중에 정부조직 개편 문제가 지나치게 논란이 되면 오히려 당면한 민생현안 등 국정을 챙기는 데 동력이 굉장히 떨어질 수 있다”고 언급했다.  

추 의원은 “조직개편이 나오면 조직 구성원들은 최대 관심사로 집중하기 때문에 오히려 국정혼란을 줄이고 새 정부의 안정적인 출발을 차분히 준비하는 차원에서 조직 개편 문제는 시간을 두고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조직 개편이라는 형태의 논의는 더 이상 인수위에서 없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못박았다. 다만 추 의원은 ‘여가부 폐지 공약을 원점으로 돌린 것이냐’는 물음에 “공약은 현재 유효하다”고 언급했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