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총리, 마지막 중대본 주재…“온 국민 한마음으로 방역 참여”

“수차례 위기 있었지만 다행히 지금 일상회복에 가까이 다가선 모습”

  • 기사입력 2022.05.06 16:30
  • 최종수정 2022.05.06 16:51
  • 기자명 공성종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6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가 6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국무조정실)

김부겸 국무총리는 6일 “수차례의 위기가 있었지만 그럼에도 다행으로, 우리는 지금 일상회복에 가까이 다가선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한 김 총리는 “오늘은 문재인 정부에서 국무총리이자 중대본 본부장으로서 마지막 중대본 회의를 주재해야 할 것 같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일부에서는 다른 나라에 비해 일상회복이 늦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지만, 객관적 수치만 보아도 우리의 방역은 성공적이었다고 평가받아 마땅하다”고 밝혔다.

이어 “인구 대비 누적사망률 0.04%, 누적치명률 0.13% 모두 OECD 국가중 최상위권”이라며 “이 모든 것을 전면적 봉쇄 없이 이루어낸 것도 값진 성과”라고 덧붙였다.

이에 “위기가 완전히 끝날 때까지 결코 자만해서는 안되겠지만, 온 국민이 고통과 불편을 감내하면서 한마음으로 참여해 이룬 방역의 성과를 근거도 없이 우리 스스로 폄훼하는 것도 경계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지난 2년 반 동안, 문재인 대통령 그리고 정세균 총리님을 비롯한 모든 공직자들, 많은 선배 동료 여러분들과 국민들이 한마음이 되어서 오늘 여기까지 왔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정도의 코로나19와의 싸움에서 안정을 이룰 수 있었던 것도 모두 국민 여러분들의 협력과 공직자 여러분들의 헌신 때문이라는 것을 우리는 한시도 잊지 않고 있다”며 감사를 표했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지금까지 2만 3000명의 소중한 생명이 우리 곁을 떠났다”며 “백신접종으로 인한 피해자도 있고, 장기간 계속된 방역조치로 인해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은 직격탄을 맞았다”고 토로했다. 

특히 “이들이 맞은 경제적·심리적 타격이야말로 우리 공동체에 깊은 상처를 남겼다”면서 “피해를 입으신 모든 국민들께, 그러면서 지금까지 협조해주신 모든 국민들게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덧붙였다.

또한 김 총리는 “무엇보다 지난 2년이 넘는 시간 동안, 전세계 어느 나라보다 더 철저하게 마스크를 써 주시고 방역수칙을 지켜주신 국민 여러분이 아니었다면 우리는 결코 이 코로나19 위기를 이겨내지 못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우리의 가장 큰 무기인 세계적으로 매우 높은 수준의 백신 접종률 또한 정부를 믿고 함께 참여해주신 국민들이 아니었다면 달성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놀라운 연대와 협력의 모습을 보여주신 위대한 대한민국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머리 숙여 감사드린다”면서 모든 의료진과 구급대원, 의료기관 및 종사자에도 고마움을 전했다.

한편 김 총리는 “하지만 코로나와의 싸움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많은 전문가들이 신종 변이가 생길 가능성과 계절적 요인에 의한 재유행 가능성을 반복해서 경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며칠 후면 방역이라는 막중한 책무를 새 정부가 이어받게 될 것”이라며 “정부 업무 인수인계 과정에서 방역정책 방향에 대해 함께 검토하고 고민해왔기 때문에 다음 정부에서도 잘 대처해 나가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된 방역인 만큼 정쟁이 끼어들 여지는 한 틈 있어서도 안 될 것”이라며 “공직자 여러분께서 중심을 잘 잡고 어렵게 되찾은 일상을 흔들림 없이 이어감으로써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생활하실 수 있도록 각별히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환경경찰뉴스 공성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