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 호우피해에 위기경보 ‘심각’

중대본 3단계 격상…비상체계 유지로 국민 불편 없게 신속·철저히 대응

  • 기사입력 2022.08.09 10:04
  • 기자명 공성종 기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집중호후 대처 긴급 상황 점검회를 주재 하고있다. (사진=행정안전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9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 중앙재난안전상황실에서 집중호후 대처 긴급 상황 점검회를 주재 하고있다. (사진=행정안전부)

행정안전부는 지난 8일 새벽부터 시작된 비가 정체전선에서 발달된 기압골의 영향으로 비구름이 강해져 서울·경기·인천을 중심으로 호우경보가 발표되고 매우 강한 비가 지속됨에 따라 9일 새벽 1시를 기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를 비상 2단계에서 3단계로 격상했다.

위기경보 수준은 ‘경계’에서 ‘심각’으로 상향 발령했다.

행안부는 호우 대응을 위해 전날 오전 7시 30분 중대본 비상 1단계를 가동하고 오후 9시 30분에는 2단계로 격상한 바 있다.

행안부는 전날 오후 11시 30분께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호우대처 긴급상황회의를 개최하고 관계기관 대책, 서울시 피해현황 및 지원 필요사항 등을 논의했다.

이상민 중대본부장은 관계부처, 지자체 및 유관기관의 비상근무체계 강화와 호우 대비에 모든 역랑을 집중할 것을 요청했다.

또한 도심지내 하천범람이 우려되는 곳은 즉시 대피토록 하고 역류발생·도로침수 등 피해발생지역은 현장을 신속히 통제할 것을 지시했다.

피해지역은 피해 현황을 신속하게 파악해 응급복구를 실시하고, 필요시 군부대 등 지원을 통해 사회인프라 복구에 만전을 기할 것도 요구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무엇보다 국민생명을 지키는 것이 가장 우선”이라며 “관계기관은 총력을 다해 호우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상시 비상체계를 유지하고, 호우피해로 인한 국민 불편이 없도록 신속하고 철저히 대응하라”고 주문했다.

한편, 행정안전부는 침수 피해로 인해 출근 시간대 극심한 교통 정체가 우려됨에 따라, 인사혁신처‧고용부 등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각급 행정기관에 9일 출근시간을 조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먼저 서울‧인천‧경기 소재 행정기관, 공공기관, 산하기관 및 단체는 오전 11시 이후로 출근 시간을 조정하도록 하는 한편, 각급 기관의 유관 민간 기업‧단체는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출근 시간을 조정토록 안내할 것을 요청했다.

이상민 중대본부장은 “민간기업체는 호우로 인한 추가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출근 시간 조정을 검토해주시길 요청드리며, 국민께서도 소속기관에 출근 시간 조정 여부를 확인한 뒤 출근길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환경경찰뉴스 공성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