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수 전 특별검사 가족 압수수색, ‘50억 클럽’ 의혹 새국면

수사 확대로 추가 혐의 밝혀질 가능성 대두

  • 기사입력 2023.07.18 15:35
  • 최종수정 2023.07.19 11:48
  • 기자명 공성종 기자
(사진=박영수 전 특별검사 블로그 갈무리)
(사진=박영수 전 특별검사 블로그 갈무리)

대장동 개발 비리 사건의 일환인 ‘50억 클럽 뇌물수수 및 알선 수재 등의’ 의혹을 둘러싼 박영수(71) 전 특별검사에 대한 수사가 새로운 국면에 진입했다. 검찰이 박 전 특검 가족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하는 대규모 수사를 벌이면서 이번 의혹이 어디까지 확대될 것인지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지난 18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부장 엄희준)가 박 전 특검의 딸 및 아내의 주거지를 중심으로 광범위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번 압수수색의 주요 목표는 박 전 특검 딸이 대장동 사업 민간업자인 김만배씨 주선하에 화천대유에서 받은 약 25억원 상당의 이익과 관련된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었다.

검찰의 조사에 따르면 박 전 특검 딸은 2016년부터 화천대유에서 연봉으로 약 6000만원을 받기로 하면서 근무했다. 그녀는 근무 중인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총 다섯 차례에 걸쳐 회사로부터 11억원을 빌렸으며, 추가로 2021년에는 화천대유의 대장동 아파트를 저렴한 가격에 분양받아 8억원의 시세차익을 얻었다. 이외에도 성과급 및 퇴직금 명목으로 약 5억원을 받아 총 이익이 약 25억원에 달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딸 박씨의 대출과 관련, 김만배씨는 박 전 특검의 수입이 줄어들면서 그녀가 생활비를 보전하기 위해 돈을 차용하게 된 것이라고 전했다.

검찰은 박 전 특검 딸이 얻은 25억원 이익이 박 전 특검이 받기로 한 50억원의 일부로 취급될 가능성을 점검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박 전 특검이 대표변호사로 근무하던 법무법인에서 함께 일했던 이모 변호사의 주거지도 압수수색의 대상에 포함됐다. 이는 박 전 특검이 대한변호사협회장 선거자금으로 받았다는 3억원 관련 자료를 추가로 확보하기 위함이었다.

앞서 박 전 특검은 우리은행 이사회 의장 재직 시점에서 대장동 민간업자들의 청탁을 받아들인 대가로 큰 금액을 받기로 한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되었으나, 지난달 30일 법원은 이를 기각하였다.

이번 압수수색을 통해 박 전 특검에 대한 추가 혐의 적용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50억 클럽’ 의혹의 진실을 밝히는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

환경경찰뉴스 공성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