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원, 선관위 특혜채용 의혹 '전력 집중' 감사에 돌입

실지감사로 조직 운영과 인사관리 점검 예정

  • 기사입력 2023.07.17 11:50
  • 최종수정 2023.07.17 13:08
  • 기자명 조희경 기자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제공)

감사원이 오늘(17일)부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전·현직 고위직 자녀의 특혜채용 의혹에 대한 현장감사를 시작한다. 이번 감사는 선관위를 향한 첫 번째 직무감사로서, 선관위가 회계감사만 가능하다는 주장에도 불구하고 감사원이 인력을 전격적으로 동원, 수사를 실시하겠다는 의지를 공개적으로 보여주었다.

감사원은 17일부터 28일까지 첫 단계로 실지감사를 실시하며, 다음 단계는 다음 달 16일부터 9월 12일까지 예정되어 있다. 두 차례에 걸친 감사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뿐만 아니라 지역선거관리위원회를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여름 휴가철을 고려하여 2주간은 잠시 실지감사를 중단할 계획이며, 감사원은 이번 감사에서 자녀의 특혜채용뿐만 아니라 선관위의 조직·인사 시스템 전반을 철저히 살피는 데 집중할 예정이다.

감사원은 "선관위 채용, 승진, 전보, 복무 등 조직 운영과 인사관리 전반의 적법성과 적정성을 점검할 예정"이라고 명확히 밝혔다.

선관위는 지난달 9일 열린 위원회에서 특혜채용 의혹에 대해 감사원의 감사를 수용하겠다고 밝혔으며, 이에 따라 감사원은 선관위에 관련 자료를 요구하고 검토를 진행해 왔다. 그 결과, 감사원은 오늘 실지감사를 시작하는 결정을 내렸다.

감사원은 지난 10일 선관위의 업무 전반에 대한 감사를 진행하며, 직원 128명이 해외 골프여행을 지원 받거나 전별금과 명절기념금을 받는 등 금품을 수수한 사실을 확인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특히, 지난 대선 당시 사전투표 부실관리 의혹에 대해 혼잡사전투표소 특별관리, 사전투표 매뉴얼 정비, 투·개표 인력 조기확보, 선거현장인 구·시·군 위원회에 가용인력 지원 강화 등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개선책을 마련했다는 보고가 이어졌다.

헌법기관으로서 회계감사만 가능하다는 주장을 내세웠던 선관위에 처음으로 직무감사를 진행하는 감사원의 이번 결정은 주목할 만하며, 감사원은 인력을 충분히 동원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감사원은 이번 직무감사를 통해 선관위의 조직 운영과 인사관리가 적법하고 적정한지를 확인하는 것은 물론, 특혜채용 의혹이 사실로 밝혀질 경우 이에 대한 적절한 대응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