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재부무,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 한국인 최초 제재 지정

외교부, 대러 불법 우회 수출 혐의 인지 및 관련 수사 진행 중

  • 기사입력 2023.12.13 11:36
  • 최종수정 2023.12.13 23:59
  • 기자명 조희경 기자
미국 재부무 해외자산통제국이 12일 발표한 대(對)러시아 제재 위반 혐의 리스트에 한국인 이동진 씨가 있다. (사진=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 제재 리스트 갈무리) 

외교부는 미국 재무부가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하여 한국 국적자를 대(對)러시아 제재 위반 혐의로 처음으로 지정한 사건에 대해 발표했다. 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OFAC)은 12일(현지시간) 한국인 이동진 (61세) 씨를 포함한 150명의 개인 및 법인에 대한 새로운 제재를 부과했다.

이동진 씨는 미 재무부의 블랙리스트에 오른 'AK 마이크로테크'에 기술 및 장비 공급을 도운 혐의를 받고 있다. AK 마이크로테크는 러시아의 군수품 및 기계, 장비 획득을 지원하는 업체로, 한국, 일본, 미국 제조업자들로부터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기술과 장비를 획득하는 데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정부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전쟁 발발 직후부터 대러 수출통제 및 금융제재를 도입하고,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왔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우회 수출 방지와 같은 기존 대러 제재 조치의 실효적 이행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씨는 OFAC의 제재 명단에 오르게 되면서, 미국 내 자산이 동결되고, 미국인 및 미국 기업과의 거래가 금지되며, 미국 방문이 불가능해졌다. 외교부는 이번 사건을 통해 한미 간의 긴밀한 정보 교류와 공조가 있었음을 확인하며, 앞으로도 이러한 협력을 지속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이번 조치는 미국 정부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 수행과 관련하여 무기 조달 등에 관여한 개인 및 기관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외교부는 이 사건을 계기로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우크라이나 전쟁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임을 강조했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