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사건, 송영길 전 대표 구속영장 청구

민주당 전당대회 불법 정치자금 및 뇌물 혐의
검찰, 송 전 대표 신병 확보 나서

  • 기사입력 2023.12.13 14:43
  • 최종수정 2023.12.13 23:59
  • 기자명 공성종 기자
민주당 돈봉투 사건의 '최종 수혜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첫 소환 조사를 위해 8일 서울 서초구 소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출석했으며, 조사를 마친 후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유튜브 공식채널 '송영길 TV' 라이브 영상 갈무리)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한층 깊어지면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는 13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및 돈봉투 살포 혐의로 송 전 대표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이번 조치는 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와 관련된 여러 의혹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졌다.

송 전 대표에 대한 혐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는 2020년부터 2021년 사이 자신의 정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외곽 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먹사연)를 통해 불법 정치자금 7억63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다. 또한, 박용하 전 여수상공회의소 회장으로부터 소각처리시설 관련 청탁과 함께 4000만 원을 수수한 혐의도 포함되어 있다.

두 번째 혐의는 2021년 4월 27일부터 28일 사이에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윤관석 무소속 의원에게 300만원이 든 돈 봉투 20개를 제공한 것이다. 이 사건은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박용수 전 보좌관 등과의 공모로 이루어졌다고 한다. 이외에도 사업가 김모씨, 이성만 무소속 의원 등으로부터 총 6000만원의 부외 선거 자금을 받은 혐의와 경선캠프 지역본부장들에게 활동비 명목으로 650만원의 돈 봉투를 제공한 혐의도 있다.

송 전 대표는 지난 8일 검찰 조사에서 대부분의 질문에 진술 거부권을 행사했다. 검찰은 송 전 대표가 이 사건의 최종 수혜자이며, 이미 윤 의원과 박 보좌관 등이 구속된 상황을 고려할 때 구속영장 청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송 전 대표는 검찰의 영장 청구에 대해 기각될 것이라는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이 사건은 정치권의 불법 정치자금과 부정선거 관련한 심각한 문제를 제기하고 있으며, 정치권의 청렴성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중대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의 수사 결과와 법원의 판단이 주목되는 상황이다.

환경경찰뉴스 공성종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