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의 대출 조이기 속에 보험사 대출 70조 육박, 고금리 위험 우려

보험 약관·신용대출 잔액 역대 최대 기록, 금융당국과 업계는 대응책 마련에 부심

  • 기사입력 2024.01.24 15:46
  • 최종수정 2024.02.05 09:13
  • 기자명 조희경 기자
(사진=환경경찰뉴스)
(사진=환경경찰뉴스)

서민들의 자금 상황이 악화되는 가운데, 은행들이 대출 문턱을 높이면서 보험사로 대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은행의 신용대출을 대체할 수 있는 보험사의 약관대출과 신용대출이 주목받고 있다.  23일 금융감독원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말 기준으로 국내 보험업계의 가계 보험계약대출 잔액이 70조 원에 육박했다고 한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조 원 가까이 증가한 수치이며, 특히 손해보험사와 생명보험사 모두에서 약관대출 잔액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약관대출은 해지환급금을 담보로 최대 95%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대출 심사가 필요 없고 신용등급과도 무관해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에게 인기가 높다. 이러한 대출 상품은 대부분 소액 대출로 분류되며, 생계형 대출로도 불리고 있다. 보험사들은 이러한 추세를 '소액 자금 융통이 어려운 고객이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보험사의 신용대출 역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은행권의 신용대출이 감소하는 추세와 대비되면서, 보험사의 신용대출 잔액도 지난해 9월 기준으로 전 분기 대비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금융 당국이 은행 대출을 제한하는 정책을 시행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대출 조건이 유리한 보험사로 대출 수요가 이동하는 '풍선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보험업계는 대출 수요 증가에 대비해 대응 체계를 점검하고 있으며, 일부 보험사는 대출 한도를 확대하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교보생명은 신용대출 한도를 확대하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업계와 금융당국은 보험사 대출의 급증이 중·저신용자들을 '고금리 늪'으로 몰아넣을 수 있다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와 금융당국은 중·저신용자 지원 방안으로 소액 대출 연체자의 연체 정보 삭제 등의 '신용사면'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보험사들 역시 이와 연계하여, 보험계약대출 이용자의 이자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이자 납입 유예' 제도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금융당국의 대출 조이기 정책 속에서 보험사 대출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은 서민들의 금융 부담을 더욱 가중시킬 수 있는 위험 요소로 지목되고 있다. 향후 보험사 대출의 건전성 관리와 서민들의 금융 안정성 확보를 위한 정책적 대응이 중요해지고 있다.

환경경찰뉴스 조희경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모바일버전